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OSS뉴스

OSS뉴스

OSS뉴스 조회 페이지
오픈오피스, 참여자 부족에 개발중단 위기 관리자 / 2016.09.27

마이크로소프트(MS) 오피스의 오픈소스 경쟁자였던 ‘오픈오피스’가 참여자 부족으로 개발 중단을 검토하기에 이르렀다.

5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아파치 오픈오피스 프로젝트의 부사장인 데니스 해밀턴은 코드작성과 보안 버그를 다룰 개발자가 부족하다며 프로젝트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오픈오피스 메일링리스트 바로가기]

오픈오피스는 2000년대 중반 MS 오피스의 대항마로 개발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다. 그러나 신규사용자와 개발자를 끌어들이지 못해 정체돼 있다.

기존 오픈오피스 개발자들은 도큐먼트재단의 리브레오피스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리브레오피스는 오픈오피스에서 파생된 프로젝트다. 리브레오피스는 작년 14버전을 선보였다. 오픈오피스는 2015년 10월 한차례 업데이트를 내놨고, 현재 4.1.2 버전이다.

 

데니스 해밀턴은 최근 발견된 오픈오피스의 보안취약점에 강한 우려를 표했다. 지난 7월 21일 보안자문단이 제기한 문제로, 4.1.2버전에서 악성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취약점이 발견된 것이다.

이 취약점에 오픈오피스 측은 적기에 패치를 내놓지 못했다. 오픈오피스 측은 리브레오피스나 MS 오피스를 사용하라고 조언했다. 버그패치는 8월30일에야 배포됐다.

해밀턴에 의하면, 이 버그는 작년 10월 오픈오피스 4.1.2 버전 배포 당시 발견됐다. 개발자들은 3월 소스코드 수정을 내놨고,

(기사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