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OSS뉴스

OSS뉴스

OSS뉴스 조회 페이지
렘, 모바일DB-서버 동기화 플랫폼 출시 관리자 / 2017.02.02

모바일 데이터베이스(DB) 전문업체 렘(Realm)이 올초 '렘 모바일플랫폼(RMP)' 첫 정식판을 상용화했다.

RMP는 렘의 오픈소스 모바일DB를 서버측 신기술과 결합한 패키지 소프트웨어다. 렘 모바일DB를 쓰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실시간 협업, 메시징, 오프라인 경험 지원 등 구현이 까다로운 기능을 더 쉽게 만들도록 돕는다. 지난해 9월 비공개 시험판으로 제공돼 왔다.

RMP는 렘의 iOS와 안드로이드용 클라이언트 DB, 렘 오브젝트서버를 연동해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를 자동화한다. 실시간 협업, 동기화, 라이브메시징, 데이터공유 등 정교한 기능을 갖춘 모바일앱 구현 난도를 낮춰 준다는 게 렘 측의 설명이다.


렘 SW개발자 박민우 씨의 설명에 따르면, RMP가 동기화를 처리할 때 개발자는 앱의 네트워킹 동작을 데이터 후처리 없이 코드 몇 줄로 처리할 수 있다. 데이터 변화에 즉각 반응할 서버측 로직을 쉽게 작성할 수 있고 기존 시스템, API와 통합도 쉽게 만들어준다.

렘 측은 지난달께 다양한 규모와 용도에 맞게 RMP 1.0 버전 제품 지원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테스트 기간을 거쳐 정식 시판에 들어간 셈이다.

당시 알렉산더 스티그센 렘 최고경영자(CEO)는 "RMP 상용 버전 출시는 개발자와 모바일사업자에게 큰 전환점"이라며 "데이터를 기존 DB와 실시간 동기화하는 앱을 쉽게 만드는 방법을 제공해 차세대 앱개발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출시된 RMP는 무료로 제공되는 디벨로퍼 버전, 유료로 제공되는 프로버전 및 엔터프라이즈버전으로 나뉜다. 디벨로퍼 버전은 기존 DB연동을 위한 이벤트처리 등의 기능을 갖고 있지 않은 대신 상용 앱에 제약 없이 무료로 쓸 수 있다. RMP 엔터프라이즈버전은 디벨로퍼 버전에 데이터통합API, 수평 확장성, 지속적인 백업, 3가지 신기능을 더 품었다.

데이터통합API는 기존 DB 등 다른 데이터소스와 RMP의 통합을 지원하는 API다. 이걸로 기존 저장 시스템과 iOS 및 안드로이드용 리액티브 앱을 잇는 실시간 브릿지로 쓸 수 있다. 모바일 쇼핑몰 앱에 적용시, 렘 오브젝트서버와 기존 DB를 연결해 렘API가 끊어진 연결을 관리하고 중단 트랜잭션을 재시작하도록 설계될 수 있다. 오브젝트서버가 클라이언트 DB와 결제 트랜잭션 DB간 미들웨어로 동작하는 셈이다. 유통업체는 렘을 통해 새 프로젝트에 기존 DB자원을 활용할 수도 있다. 데이터통합API는...(기사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