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OSS뉴스

OSS뉴스

OSS뉴스 조회 페이지
리브레오피스, 클라우드 버전 나왔다 관리자 / 2017.03.10

클라우드 환경에 대응하는 리브레오피스 새 버전이 공개됐다. 웹용 리브레오피스 개발이 공개 추진된지 2년만이다. 구글독스, 마이크로소프트(MS) 오피스365에 맞서 온라인 오피스 사용자를 위한 오픈소스 대안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됐다.

미국 지디넷은 이달초 리눅스, 맥OS, 윈도, 클라우드 환경에 대응하는 리브레오피스5.3 버전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리브레오피스를 만드는 도큐먼트재단이 리브레오피스를 클라우드로 가져오겠다고 지난 2015년 3월 선언했는데 마침내 실현됐다고 평했다.

리브레오피스 5.3은 2년전 출시를 예고한 웹용 리브레오피스 기능을 구현한 첫 버전이다. 공식명칭은 리브레오피스5.3 클라우드오피스다. 리브레오피스 코어엔진을 재사용해 브라우저에서 구글독스처럼 문서를 공동편집할 수 있게 해준다. 리브레오피스 개발 주축 회사인 '콜래보라(Collabora)'의 개발 결과물에 기반한다.

 

■클라우드버전 오피스 개발 2년만에 공개

리브레오피스를 구글독스처럼 쓰려면 기업 사용자나 서버 운영자가 직접 웹용 리브레오피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서버용 서비스인 '리브레오피스 온라인'을 구성해야 한다는 얘기다. SSL 인증서를 설치한 클라우드서버에, 도커 이미지 형태로 제공되는 리브레오피스 온라인 소스코드 최신 빌드를 돌리면 된다.

도큐먼트재단 측은 리브레오피스 온라인을 구글이나 MS처럼 일반 개인 사용자용 오피스 서비스로 만들지 않을 방침이다. 그건 프로젝트의 목적을 벗어나는 일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런 일반인 대상 클라우드 서비스를 만드는 일은...(생략) 기사계속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