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OSS뉴스

OSS뉴스

OSS뉴스 조회 페이지
오픈스택, 상용 배포판을 써야 할 이유 OLC관리자 / 2016.06.20

오픈스택 사용자 가운데 전문업체의 상용 배포판을 쓰는 비중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배포판 제공업체들은 오픈스택 도입에 따른 운영비용 측면의 비용절감효과를 강조한다.

지난 4월 오픈스택재단에서 발표한 사용자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오픈스택의 원본소스코드를 직접 다운로드해 사용한다는 답변은 42%였다. 반면, OS업체의 오픈스택 배포판을 사용한다는 응답자가 56%를 차지했다. 오픈스택 전문업체의 배포판을 사용한다는 응답자는 41%였다.

레드햇 아시아태평양지역 기술총괄책임자(CTO)인 프랭크 펠드만은 이같은 양상에 대해 ‘오픈스택으로 가는 여정’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업체에서 오픈스택으로 디지털 혁신 플랫폼을 구축해가는 과정의 비용모델 분석 결과를 들면서, 민첩하고 안정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합리적 단계를 제시했다.

프랭크 펠드만 레드햇 아시아태평양지역 CTO

프랭크 펠드만 레드햇 아시아태평양지역 CTO

프랭크 펠드만 CTO는 “디지털 변혁이란 변화에 효과적이고 민첩하게 대응하려면 인프라가 중요한데, 이를 인프라스트럭처 현대화라한다”며 “여기서 현대화란 결국 모든 것을 소프트웨어 정의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고, 이런 방향에서 오픈스택을 고려하게 된다”고 말했다.

기업이 오픈스택으로 가는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위한 판단 척도는 복잡성과 규모다. 디지털 변혁을 지속할수록 인프라 수요와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당연히 복잡성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그는 “오픈스택으로 간다고 결정할 때 초기에 하는 고민은 '우리가 역량을 갖췄는가'고, 오픈스택 관련팀을 꾸린 다음은 ‘어떻게 하면 가장 빠른 방식으로 할 수 있나’를 고민하게 된다”며 “여러 방향이 있지만, 가장 빠른 방법은 벤더를 거치지 않고 오픈스택 커뮤니티 소스를 가져다 DIY방식으로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픈스택에 익숙해면 큰 규모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하게 되고, 처음부터 확장을 생각하고 시작해야 한다”며 “규모를 키우면서 최적화, 자동화해야 하고, 최종사용자의 셀프서비스 기능 등도 고민하게 된다”고 여정을 정리했다.

기업의 오픈스택 여정

기업의 오픈스택 여정

그는 레드햇에서 수행한 오픈스택 비용모델 분석 결과를 들었다. 그에 따르면, DIY방식을 택하면 가상머신(VM) 당 비용 자체는 낮출 수 있다. (생략) 뉴스더보기

 

원문출처 :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60620144725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ICT 시사용어]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

 
2016.06.28
다음 글

MS, 엣지 웹GL 처리기술 일부 오픈소스화

 
2016.06.20